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민주당, 지방선거 '해당행위' 논란 5명 제명 처분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8.07.06 14:59:00     

1명은 '자격정지 1명'...탈당 불구 징계강행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선거당시 당소속 후보자를 돕지 않은 이들에 대해 '해당 행위' 책임을 물어 무더기로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징계심의기구인 윤리심판원을 통해 징계청원이 올라온 총 10명에 대한 징계여부 논의 등 윤리심판이 진행됐고, 5일 상무위원회에서 윤리심판원에서 결정한 징계내용을 의결했다고 6일 밝혔다.

상무위원회는 제주도지사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를 도운 것으로 확인된 이모 전 제주시의회 의원을 비롯해 5명에 대해서는 '제명' 처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1명에 대해서는 자격정치 1년 처분을 내렸다. 나머지 4명 중 1명은 '경고', 무소속 도의원 지원 의혹 등을 받은 3명은 '기각' 결정을 내렸다.

그런데, 제명처분을 받은 5명 중 이 전 의원 등 3명은 윤리심판원이 열리기 이전에 이미 탈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비록 탈당을 했지만 선거기간 해당행위의 정도가 심하다고 인정되어 당의 최고 징계인 제명을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지역에서 당원에 대한 징계는 처음이지만 정당정치의 중심을 반드시 잡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너무나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었다"면서 "앞으로도 당헌, 당규를 위배하는 해당행위가 적발되는 경우 강력히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제명처분을 받은 이 전 의원은 윤리심판에 회부됐다는 보도가 나온 지난 25일 <헤드라인제주>에 전호를 걸어와 "이번 선거가 끝난 후 탈당계를 제출했는데, 탈당한 사람의 이름을 다시 공개적으로 올리며 윤리심판을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그 누구보다 민주당을 사랑하고 그동안 2010년, 2014년 매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헌신해 왔다고 자부한다"면서 "그러나 지난 후보경선에서 보여준 모습은 너무나 실망이 컸다. 제기된 의혹도 제대로 매듭짓지 못했고, 당원명부 유출 의혹도 그랬다. 민주당이 정말 이래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대로는 안된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다른 후보를 도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선거가 끝난 후 민주당 주변분들에게 이해를 해 달라며 제 뜻을 전하고 탈당계를 제출했다"면서 "그런데도 제 이름을 실명으로 공개하며 윤리심판 징계절차를 밟겠다고 발표한 것은 이해하기 힘들고, 매우 유감"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또 "선거가 끝난 후 제가 다른 후보를 도운 것을 갖고 마치 그것이 결정적 선거 패인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선거에서 왜 패배했는지를 냉철하게 분석하지 못하고 책임을 전가하는데 급급한 것 같이 보여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이어 "2010년 지방선거 때 민주당 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제주도지사 후보공천 심사에 반발하며 민주당 후보를 지원하지 않고 무소속 후보를 지지했던 일이 있었다"면서 "그 때 그랬던 사람들에게는 왜 '해당 행위'의 책임을 묻지 않았던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후보경선이 끝난 후 민주당에 크게 실망하여 다른 후보를 도운 것은 인정하나, 탈당한 사람을 공개적 심판대에 올려 놓는 것은 선거패배의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목적 외에 달릴 설명할 길이 없다"면서 "저는 이제 탈당한 사람이므로, 제 이름을 더 이상 거론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