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정의당-시민사회단체 "국토부, 일방적 제2공항 사업 철회하라"

윤철수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9.10.28 15:37:00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광화문 농성장 앞 공동 기자회견
"기본계획 고시 철회하고, 도민 의견수렴 결과 따라야"

1.jpg
▲ 심상정 대표가 28일 서울 광화문광장 농성장 앞에서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제주 제2공항 공론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서울 광화문에서 제2공항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도민 공론화'을 촉구하며 철야농성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28일 정의당의 심상정 대표와 김종대 국회의원, 고병수 제주도당 위원장 등도 이에 동조하며 공론화를 촉구했다.

심 대표 등은 이날 오후 2시 광화문 세종로공원에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는 일방적인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철회하고 도민의 의견수렴 결과 따를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과 비상도민회의는 기자회견에서 "국토부는 도민과 의회결의를 무시한 채 제2공항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건설의 주된 이유는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수요대비 시설규모가 작기 때문이라 주장하고 있는데,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보고서는 제2공항의 신설이 아닌 기존 공항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고, 현재 사용 중인 동서활주로의 최적화, 기존 활주로에 평행 활주로 추가, 무엇보다 보조활주로 재가동을 통한 교차 운용방안을 적극 추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사업 추진과정에서 해당 내용은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은 채 무조건적인 신규 공항만을 고집하는 것은 혈세낭비에 불과하다"고 힐책했다.

정의당과 비상도민회의는 "지역민과 도의회의 입장은 제주도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라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도민을 위한 개발사업에서 도민의 의견을 듣지 않을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무엇보다 제주 제2공항 신설계획은 생태환경이 감당할 수 있는 수용능력을 초과하게 만들 수 있으며, 공군기지로 평화를 해칠 우려가 있다"며 "입도 관광객의 수가 2018년 기준 1400만이 넘으면서 하와이 방문인구의 약 2배 수준에 달하고 있으나, 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에 제2공항으로 인한 유입인구 증가, 폐기물 처리, 상수원 확보 등으로 인한 영향과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로 인해 제주에서 처리하지 못해 방치된 쓰레기가 5만 톤에 이르고 제주 전역의 쓰레기 매립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며 "제주 지하수 부존량은 이미 지속가능한 이용량의 90%를 초과한 상태로 제주의 환경수용력은 임계치를 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과 비상도민회의는 이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은 거짓과 부실로 얼룩졌다"며 "전략환경영향평가는 환경부뿐만 아니라 영산강유역환경청, 도내 환경단체 및 주민 의견들도 대부분이 본안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현 제주공항 활용을 포함한 각 대안별 비교 분석이 객관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기초적인 동식물 조사와 시기마저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바람방향의 주풍이 북풍인 제주에서 남풍 방향의 항공기 이착륙 항로를 설정해 소음평가도 엉터리로 시행했고 공항운영 계획도 국제선이 없는 국내선 50%만 운용하는 적자공항을 설계했다"며 "사전타당성 용역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 기본계획 모두 제2공항이 가져 올 제주의 환경수용력 초과와 사회적 환경적 악영향은 검토하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이어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장밋빛 환상의 피해는 고스란히 제주도민이 부담해야 한다"며 "제주를 제주답게 하는 것은 개발과 군사시설이 아니다. 지금 이대로의 아름다운 생태·평화의 섬을 보존하면 될 뿐이다. 제주를 제주답게 그대로 놔두라"고 촉구했다.

심상정 대표와 김종대 의원 등은 기자회견에 앞서 농성장을 방문해 비상도민회의 박찬식 상황실장 및 지역주민들과 인사를 나눈 후, "(제2공항 사업은) 제주도민의 뜻이 반영돼야 한다"며 도민과 제주도의회 결정에 적극 지지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2.jpg
▲ 28일 광화문광장 농성장 앞에서 열린 정의당과 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에서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철수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관련기사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제주최고 2019-10-29 12:38:51    
전체 도민 의견 물어 결정하고 그 결과에 모두 승복하는 것이 정도라고 봅니다,
121.***.***.31
profile photo
히롱이 퇴진 2019-10-29 09:22:55    
도민의견 수렴 막는 이유는 뭐냐? 히롱이 도정 퇴진
59.***.***.155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