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제주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확대 기념식 개최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9.10.29 15:21:00     

확대행사.jpg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고길림)는 오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3일간 생물권보전지역 확대지정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생물권보전지역의 확대 지정을 계기로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이라는 기본 목표를 되새기고 나아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첫날인 30일 오후 1시 30분 한라수목원 야외 무대에서 진행되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특별강연이 이어진다.

기념식은 확대지정 인증서 전달과 유네스코 생태지구과학국 미겔(Miguel) 국장의 축하 메시지에 이어 특별 강연으로 유네스코 아태지역 사바즈 칸(Shabaz Khan) 과학국장과 MAB한국위원회 조도순 위원장이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의 확대의미와 비전을 담은 메시지를 발표한다.

또 지난달 16일부터 제주도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뤄진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사랑' 공모전에서 입선한 UCC, 포스터부분에 대한 시상과 입선작 전시도 이루어진다.

이날 오후 4시부터는 '우리가 바라는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의 미래'라는 주제로 제1회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청소년 포럼이 진행된다.

청소년 포럼에는 제주도내 고등학교 12개 팀 100여명이 참여해 주제별 토론과 발표를 진행한다.

포럼은 한국환경교육연구소 정수정 소장의 '생물권보전지역은 왜 필요한가요?'라는 주제 강연에 이어, 청소년과 전문가들이 함께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발표내용을 구체화하고 행동계획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한편, 이번 행사기간 동안에는 캐나다, 스페인 등 국외 10개국 생물권보전지역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제7차 세계 섬·연안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자교육도 이루어진다.

교육에서는 각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물권보전지역의 관리운영사례를 공유하고, 제주도 생물권지역의 운영관리상황 등을 현장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생물권보전지역의 확대를 통해 제주도 자연자원의 국제적 가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이 자연과 공존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는 최상의 국제적인 모델이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